종합교육프로그램

금융사(은행, 증권, 보험, 저축은행 등)

일대 전환기를 맞는 한국의 금융산업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금융업, 금융경쟁력 이해

- 금융산업의 Global Paradigm Shift 이해

- 새로운 금융기법 리뷰

- 금융산업의 해외의 사례, 국내의 사례

-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모색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국내외
경제동향과
전망

- 세계경제의 현황 및 전망

- 국내경제의 현황 및 전망

- 경찰이 알아야할 경제상식

- 산업별 현황 및 전망

- 향후 대책 및 경제위기관리전략

3시간

강의, 토론

금융인은
누구인가?

- 금융업의 역할은?

- 한국금융업의 현주소

- 자랑스러운 금융업의 상은?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론

금융환경,
이렇게
달라진다

- 국내경제의 저성장기조로 금융수요의 둔화는 금융사들의 성장저하는 물론 저금리 기조는 은행과 보험 등의
수익성을 직접적으로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

- 시장자율에서 규제강화로, 저금리기조에서 보수적 기조로

- 고위험, 고수익에서 투자위험을 줄이려는 쪽으로 정책변화

- leveraging에서 de-leveraging으로, 영미권 위축, 아시아, 유럽 부상하고 CIB(commercial, investment banking)가 부상

- 사모펀드퇴조, 국부펀드부상 예상

- 모든 사회구성원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시스템의 구축과 관련, '금융민주화(democratization of finance)' 라는
금융의 새로운 패러다임 대두

출처 : seri.org

출처 : seri.org

3시간

강의, 토론

은행의
미래전략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률 둔화, 예대율 규제 강화 등으로 2009년 자산성장률(일반은행 기준)은
-4.2%로 악화, 최근까지 은행들의 자산성장률은 연평균 3%대 유지

- 저성장, 저금리로 수익성 급락(만약 국내경제 성장률이 1%로 떨어지고 기준금리가 1%p(현재 2.75%)
하락할 경우, 2017년 국내 은행들은 적자로 전환할 것으로 추정)

- 수익모델 변화는 국내 은행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박한 과제

- 건전성 규제강화,성장성책 지원 등 정책당국과 금융사의 공동노력 절실

- 특히, 해외진출시, 외화자금 조달, 운용의 안정적비율유지로 만기, 통화 불일치 문제 최소
(미국은 상업은행의 투자규제를 위해 볼커룰(VOLCKER RULE) 채택)

- 볼커룰(‘14.7월시행): 은행지주회사, 은행이 대고객 업무와 무관한 주식, 파생상품, 선물옵션 관련
자기계정거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 헤지펀드와 사모펀드에 대한 투자 및 관리는
은행 기본자본의 3% 이내, 투자대상 펀드지분의 3% 이내로 제한, 고객의 예금을 수취하고
예금보험의 보호를 받는 금융회사가 고위험 비즈니스에 노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목적

- 역외시장 네트워크활용, 안정적인 외화자금 조달, 운용안정화 검토

- 중견·중소기업의 무역금융 및 국경간 대출(cross border loan)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동반 해외진출 모색

- 최근 싱가포르의 해외진출시사점은 수익성, 경쟁력 높은 동남아시아 시장 집중할 필요성 증가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1.13조 달러 중 51.3%인 5,805억 달러가 아태지역 지역에서 발생)

3시간

강의, 토론

증권

- 글로벌 금융산업은 규제위주로 전환

- 증권사들은 이미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주식 거래대금 및 거래량의 축소로 주요 사업부문인
브로커리지 관련 수익이 하락, 수익성 악화는 '13년에도 지속

- '08.10.1 시행 상장주식에 대한 공매도 제한조치 이후 외국인 거래대금이 크게 감소

- 유동화제약 등 규제강화는 증권산업의 성장세 둔화요소로 작용

- 증권사들은 경쟁심화와 시장축소에 직면, 주변 환경 개선에 의한 자금 유입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

- 규제환경 : 신정부의 금융산업 육성정책 등 정책변수가 증권산업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 증권사들의 대형화는 아직 미지수, '12년 국내 헤지펀드 도입예정에 따른 프라임 브로커리지 업무 인가를 받은
자본금 3조원 이상의 국내 증권사는 5개에 불과

- 증권사들은 자산관리사업부문을 강화, 자산관리(WM) 및 은퇴서비스에 역량을 집중, 그러나 금융회사간 경쟁심화,
회사별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 부족 등으로 자산관리서비스의 경쟁력은 취약,
안정적인 수익기반이 되기에는 역부족

- 저성장과 마진 하락트렌드속에서 증권산업은 비용효율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자본시장법 개정안 시행 여부,
신정부 출범 이후 금융산업 정책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

3시간

강의, 토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보험산업의
전략

- 국내 보험산업은 보험설계사 채널을 기반으로 한 저축성보험을 중심으로 성장, '09년 기준 국내 가구당
보험가입률은 97.7%, '12년 7월가구당 보험가입률은 83.6%로 하락, 고객 확보를 위해 금리경쟁을 통한
저축성보험 판매에 집중

- 만약 국고채 5년 금리가 2013년 1%p하락할 경우, 보험사들은 이차손으로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지난 수년간 생보사들의 변액보험은 평균수익률이 크게 하락, 성장세가 위축, 또한 업권별 연금저축상품들은
보험사들의 연금저축보험이 타 업권에 비해 높은 초기 수수료율 등으로 수익률이 낮아 소비자들의 신뢰도 훼손된 상태

- 특히 소비자 신뢰 회복, 수익성 및 건전성 확보에 주력할 필요가 있는 바, 국내의 경우 인구구조 변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자산관리시장과 아직 금융산업의 성숙도가 낮은 신흥국가 중심의 해외진출을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

3시간

강의, 토론

비은행
예금기관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상호금융)의
미래
발전방향

- 비은행 예금기관의 기업 대출 비중은 급감('09년 54.4%에서 '12년 44.9%로 큰 폭 감소하는 추세

- 신협, 새마을금고, 상호신용기관 등은 담보대출중심, 신용대출비중은 10% 내외로 미미

- 2012년 전체 금융사고 747억 원(184건)중 서민금융회사가 304억 원 (75건)으로 전체의 40.8%를 차지

- 정부는 대형 금융기관 위주의 구조조정, 지역금융기관의 건전성규제 강화로 지역밀착형 서민금융이 위축

- 협동조합 지원에 특화된 서민금융 지원시스템 구축 필요(신협과 새마을금고 등 지역금융기관에 협동조합 전용
지원창구를 신설하거나 이들 지역금융기관을 협동조합은행으로 전환 필요)

- 대안은, 민간주도의 소셜펀딩(social funding)과 자치단체의 출연을 통해 광역 경제권 단위의
마이크로크레디트(microcredit) 금융기관 설립 운영

- 전통적인 대동계(契)를 새로운 로컬뱅킹으로 활성화하도록 곗돈에 대한 보증보험 제도를 신설하는 것이 필요

구분 영리(주주가치) 비영리(이해관계자 가치)

제도권
기관

은행(일반은행, 지방은행, 특수은행) :
저신용와 빈곤층 금융 배제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상호금융,
협동조합은행 : 지역성, 금융배제층에 대한
기회제공

대체
기관

대부업, 여신전문금융회사 :
영리추구형 서민금융, 금융배제층이
최후로 선택, 높은 금리와 낮은 소비자 보호

미소금융, 햇살론, 사회적금융 :
금융회사, NGO, 정부협력에 의해
금융배제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서비스 기회제공, 지역성과 관계금융 성격

3시간

강의, 토론

미래
대부업의
바람직한
발전방안

- '02년 규제위주의 대부업법 제정 : 실체법적인 규제보다는 행정적 규제에 치중,
법적 안정성이 부족 : 반면 일본은 안정적 자금조달, 신뢰성 회복, 비대면 거래,
소비자보호관련 법·제도 정비를 들 수 있음

- 대부잔액 급증(8조5천억원)

- 대부업 최고금리를 인하('10.7월 49%→44%, '11.6월 44%→39%) 이후 등록 대부업체 수는 감소 추세

- 지역별로는 서울(4,058개), 경기(2,274개), 인천(525개) 등 수도권에 등록업체의 58.6%가 집중

- 자영업자 등 제도금융권 접근이 어려운 금융배제자는 약 434만 명, 대출수요는 21조원으로 추정

- 대부업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자금조달여건의 개선, 손비인정범위확대, 타 금융권과 상호업무제휴 증진필요

- 여신전문업을 소비자금융업으로 전환

- 자율책임의 시장원리가 대안

- 대부업체가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경영환경을 제공

3시간

강의, 토론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 우리들만의 이야기(미혼 및 기혼)

- 남성을 위한 성이야기

- 최고경영자를 위한 성이야기

- 아름다운 실버의 이야기

-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3시간

강의, 토론

세계 속의 한국, 한국인의 이해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의 이해: 한국은 어떤 나라, 그리고 한민족, 한국인은 누구인가?

- 한국 민족의 역사 조명

-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는 한국, 대책은 무엇인가?

- 한국, 한국인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조명한다.

- 분야별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보는 세계 속의 한국

- 역사를 통해본 한국의 미래

- 미래 통일한국을 향한 전략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한국 정치

- 한국의 현대 정치사

- 세계 속의 한국정치

- 국제기관의 정치경쟁력 평가

- 문제점 분석 및 과제도출

- 사례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경제

- 한국경제의 과거

- 한국경제의 현황

- 세계 속의 한국경제

- IMD, S&P, FITCH의 평가분석

- 미래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사회

- 각종지표분석

- 세계 속의 한국 사회 분석

- 역기능과 순기능 분석

- 향후 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문화

- 한국문화의 현주소

- 창조적 산업이란?

- 문화강국의 비전과 전략

- 미래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한국인의
국제적 위상정립을 위한
전략 및 과제

- 한민족, 한국인, 한국의 뿌리는?

- 한국의 세계 속 경제적 위상 조명

- 한국민들의 도덕/질서/국제적 위상

- UN분담금,국제기구 한국인 위상 등

- 중산층 기준 등 한국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는 글로벌 위상 정립을 위한 과제 및 대응책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북한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북한의 시장화정책과 경제상황

- 북한의 정치구조

- 북한의 인권 및 법제도

- 북한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 국가

- 통일, 언제쯤 가능할까

- 전쟁능력은 어느 정도 있는가?

- 지하자원의 규모는?

3시간

강의, 토의

미래의 통일한국

- 한국, 한국인

- 한국의 역사 이해

- 남북한 통일의 과제

- 통일한국의 위상정립, 비전과 전략

- 과제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빅데이터(Big Data), 경영을 바꾸다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매일 전 세계에서 250경 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 현존하는 전 세계 데이터의 90%는 최근 2년 내 생성,
  2020년 경에는 데이터 생성 속도가 2009년의 44배에 달할 전망

- 기업 보유는 데이터의 규모는 매 1.2년마다 두 배씩 증가, 대부분 기업들은 이 중 5%의 데이터만을 활용

- 데이터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 경영을 바꿀 수 있는가?

- 미래 경영은 BIG DATA의 활용여부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 효율적으로 BIG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습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빅데이터 개요

- 정의, 3가지 특징 등 개요

- 잠재가치 추정

- 활용가능한 빅데이터의 원천

- 시사점 및 전망

※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ㆍ저장ㆍ관리ㆍ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
     거대한 크기(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속도(Velocity)의 3가지가 특징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빅데이터
(BIG DATA)의
활용법

- 빅데이터의 활용효용가치

- 빅데이터의 유형정리

- 경영활용의 4단계

- 빅데이터의 경영활용 사례 분석

- 미래전망 및 활용전략

※ 포춘 500대 기업의 90%가 단 기간 내 한 개 이상의 빅데이터 관련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 세계 주요 기업의 25%가 빅데이터 관련 투자를 완료

참조:국민은행

참조:국민은행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을 통한 조직 활성화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혁신하는 환경 속에서 Digital Paradigm변화를 인식, 리더로서의 주도성을 확립

- Digital 창조경제와 융합패러다임의 새로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핵심역량 및 가치와 역할 정립

- 팀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자신과 팀의 개발 포인트를 발견하고 팀의 과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의 착안점 개발

- 팀의 변화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을 구비

-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팀의 일관성 및 시너지효과 창출요인 발굴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속의
개인과 조직

- 현대사회의 paradigm shift 이해

- 개인, 조직, 환경변화

- 개인과 국가

- 현대사회와 개인의 소외

- 동서양의 개인과 조직 변화 이해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창조적 개인과 조직의
형태변화교육

- 현대사회와 개인화

- 자살과 좌절의 심리학

- 개인과 조직의 변화행태

- 창조적 개인, 조직만들기

- 조직의 시너지효과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부동반
한마음대회

- 개인과 부부

- 가족과 조직

- 부부간 커뮤니케이션

- 동서양간 부부의 행태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소외되는 현대인의
공감과소통의교육

- 현대사회와 소외

- 공감과 업무효율

-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

- 공감, 소통, 업무효율성

- 표현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펀(Fun)과 유머의
경쟁력 및 중요성

- 행복을 부르는 힐링유머

- 펀,유머는 리더의 경쟁력

- 유머의 종류, 방법

- 유명인사들의 유머 사례

- 유머를 갖기 위한 훈련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과 창조,
그리고 융합의
“we can do”과정

-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

- 경쟁력과 자신감

- 긍정의 힘, 부정의 힘

- 공동체정신과 시너지효과

- WE CAN DO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직무별·계층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초급, 중급, 고급 관리자별 교육

- 각급별 전문화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기관별 전문가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정책 개발 전문가 과정

- 기관별 상시업무 습득

- 연관, 인접업무 개발

- 해외의 관련 기관 동향

- 정책수립 및 평가지표 작성

5시간

강의, 토론

협상전략과정

- 해당업무관련 대내외 협상

- 이해관계자와의 협상

- 대민관련 협상전략

- 기관별 협상 전략

5시간

강의, 토론

해당 기관별 전문가 육성과정

- 해당기관별 전문가 교육

- 해당 기관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 해당업무 관련, 불확실한 환경 변화 요인 분석, 비전의 수립, 기획 구상의 입안 관련 교육

- 관련 업무의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 해당업무의 표준지표 작성 기초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중견관리자 역량과정

- 업무의 기본능력, 리더십, 인간관계의 중요성

- 관리의 원칙론, 리더십 등

- 기술면에서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방법, 회의의 사회기술 등

- 관리자 기본교육, 실천교육, 경영자 보좌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신입직원교육과정

- 상식적인 매너, 예절교육

- 자기주도형 업무처리능력 향상

- 지시받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 익히기

- 기초적인 전문지식기능을 OFF-JT와OJT와 연동

5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갈등은 지역갈등, 계층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이 주종

- 갈등은 예방, 협상, 조정과정을 통해 해결

- 갈등해소로 인한 개인의 건강, 인간관계 개선, 업무능력 향상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갈등의 이해

- 사회갈등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

-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

- 한국인의 스트레스 측정

- 적극적 청취기술, 바꾸어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3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의
예방과 관리

- 참여적 갈등예방 프로세스

- 한국인의 갈등정도는?

- 협상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 win-lose, win-win 협상의 전략과 기술

3시간

강의, 토론

갈등관리
프로세스 기법
학습

- 조정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프로세스 학습

- 조정의 진행과정, 상황별 조정기법 선택 요령 학습

3시간

강의, 토론

모의학습

- 사회갈등의 유형별 사례연구

- 스트레스 해소법

- 지역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 등

3시간

강의, 토론

국내외 사례
학습

- 국내외 사회적 갈등관리기구

- 국내외 갈등 및 스트레스 예방법 비교

- 갈등해결을 위한 법규의 검토

- 사례비교 및 대안점 모색

3시간

강의, 토론

융합의 시대, 창조적 개인능력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과거 100년은 MBA시대, 향후 100년은 PSA(Professional Science Master)시대

- 새로운 Global Trend에 맞출 수 있는 개인능력 교육 및 Human Capital 축적

- Global Trend는 단일 지식이 아닌, 융합지식(Fusion Knowledge)의 시대이며
  인문과학에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으로 이동

- 미래의 Trend에 맞도록 창조적 융합지식을 쌓기 위한 개인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이 목적

-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는 인재가 글로벌 마케팅에 맞는 상품을 개발, 향후 무한한 경쟁세계에서
  지식 및 지혜 집약적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석을 쌓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경제의 이해
융합적 패러다임 이해

- 창조경제란?

- 인문학과 ICT의 융합 이해

- 해외 선진국의 사례

- 미래의 사례연구

- 왜 융합비즈니스인가?

- 세계적 융합추세 이해

- 산업별 융합비즈니스의 전망

3시간

강의, 토론

창조와 융합의
인재 양성

- 창조와 융합의 글로벌 트렌드

- 창조적 융합 인재의 이해

- 글로벌 기업의 창의적 인재 양성현황

- 선진국 창조경제 산업사례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 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지식과 지혜를
키우는 방안

- 데이터,정보, 지식, 지혜의 상호관계 이해

- 지혜의 시대, 지혜와 지식의 차이점 이해

- 지식, 지혜를 키우는 방안

- 지혜는 발효된 지식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제고

3시간

강의, 토론

ICT시대,
개인 능력개발과
미래전략

- 국내외 ICT의 현황

- 한국기업의 특화전략

- ICT TREND 전망

- 인재의 미래 TREND

- PSM시대의 대비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선진국의 기본, 부패방지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국제투명성기구의 발표내용(세계45위) 평가

- 선진국의 반부패제도 평가

- 한국(정부, 공기업, 기업 등)의 반부패제도 평가

-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향후 전망과 반부패 대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부패란 무엇인가

- 부패의 이해

- 후진국의 평가

- 선진국의 평가

- 국제투명성기구(TI), CPI, OECD의 평가

3시간

강의 및 토론

국제투명성기구의 평가
(TI의 CPI 평가)

- 평가요소

- 한국의 현황 및 트렌드

- 개선할 사항

- 향후 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부패와 성장률관계

- 선진국의 부패 통계

- 선진국의 제도 벤치마킹

- 한국적 방지시스템 구축 제안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 교육

- 한국정부의 사례

- 공기업의 사례

- 대기업의 사례

- 해외의 사례

- 국내외의 추세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행을 위한 양극화해소와 동반성장론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경제의 현황 및 문제점

- 동반성장 관련 정책패러다임의 변화 추세

- 남북, 빈부, 학력차이 등 한국사회의 양극화의 이해

- 양극화해소를 위한 방안 도출

- 대기업, 중소기업간 양극화

-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방성장의 효과 및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양극화 현상의 이해

- 분야별 양극화 현상의 이해

- global trend 연구

- 한국의 trend 연구

- 양극화 현상의 트렌드(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

- 양극화 해소방안과 가능성 진단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반성장론 이해

- 해외기업, 국제기관의 동향

- 약자/강자,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해

- 사회적 양극화 현황 이해

- 향후 바람직한 방안 및 정책적 전략도출국내외 사례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1)

- 지속가능경영이란?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현장혁신전략

- 가치창조를 위한 전략

- 해외, 국내의 사례교육 및 과제도출

- 지속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2)

-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글로벌리더의 역할과 책임

-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어

- 미래 전략을 위한 방향제사 및 실행방안 모색

3시간

강의 및 토론

한국적 지속성장과
동반성장론 사례

- 한국적 지속가능성장모델

- 한국적 동반 성장 모델

- 지속가능성장과 동반성장의 관계

- 사례 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기법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란?

-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Dream Society의 이해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설정

- 스토리텔링의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미래의 스토리텔링 관련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의 역사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3시간

강의 및 토론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스토리텔링의 특성이해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Dream Society 이해

-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 이야기와 이야기꾼을 위한 시장

- 힘든 일에서 힘든 재미로-기업에서 부족으로

- 애정 어린 가족주식회사 -그리고 새로 운 여가시간

- 범세계적 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3시간

강의 및 토론

핵심 스토리제작 및
가이드라인 설정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 핵심 인물 설정 요령 및 스토리텔링을 위한 논리 구조 설계 가이드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연구

- 판타지를 주입한 브랜드 시뮬레이션

- 국내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삼성전자 등)

- 애플 등 해외사례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메시지 디자인 전략

- 브랜드가치 전달 사례연구

- 성공적인 활용전략

3시간

강의 및 토론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 에서 발췌한 스토리텔링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1.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실제적이며 확실한 연결고리다.
  2. 기본 줄거리나 플롯을 유지하라.
  3.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4. 복잡한 메시지는 피하라.
  5. '훌륭한'캐릭터는 그저'좋은'스토리와 훌륭한 스토리를 구분 짓는다.
  6.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7. 브랜드 스토리의 시간범위(time horizon)가 브랜드의 특징 및 성격과 연결되어야 한다.
  8. 모든 스토리는 재미있어야 한다.
  9.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지만 특징이나 성격을 전달하기도 한다.
  10. 대부분의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은 중요한 요소지만 브랜딩에서는 갈등을 확실하게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인생2막, 이렇게 준비하라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100세 시대 도래로 고령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 현재까지 논의되는 고령사회는 보살핌(care)의 대상인 노인층이 많아지는 ‘늙어가는(aging) 사회’라는 이미지에 기초, 점진적으로 빨라지는 퇴직의 이해와 마음의 준비

- 선진국의 경우, 30대부터 퇴직을 준비, 우리도 준비하는 자세 필요

- 취미, 직업, 직장, 금융상품의 이해

- 퇴직관련 국내 및 글로벌 동향 이해

- 퇴직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한 조건 이해

- 기업의 재직자들에게는 회사의 신뢰성을 강화시켜 직원들에게는 사기 증진, 퇴직자들에게는 상실감을 최소화를 돕고, 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

교육대상

퇴직을 준비하는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고용시장의
변화추이 이해

- 고용시장의 현황 및 변화전망

- 산업별, 지역별 고용시장 변화추이

- 고용 없는 성장

- 글로벌 고용시장의 전망

2 ~ 3시간

강의, 토론

부동산,
금융보험상품 이해

- 부동산시장의 이해

- 보험, 신탁상품 소개

- 부동산투자 이해와 전망

- 부동산 시장의 불황지속과 영향

- 시사점 및 대책

2 ~ 3시간

강의, 토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및
전략수립

- 청년/장년/노년기 건강관리

- 생애주기별 재산관리

- 퇴직 후 건강관리 요령

- 퇴직 후 재산관리 요령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 후
재산지키기 및
창업 준비 요령

- 퇴직 후 사업실패 및 재산 지키기 요령

- 사업관련 투자요령

- 퇴직 후 창업정보

- 사례 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자창업성공 전략 및
사례분석

- 기업자체의 재취업주선(Outplacement)교육을 통한 재취업 전략

- 경총, 한국노총의 노사공동재취업센터 사례

- 각 기관, 기업 사례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리더십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리더십의 본질 파악

-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리더가 지녀야할 리더십 학습

- 미래의 리더십, 즉 공유하는 리더십(shared leadership), 파트너십(partnership), 팀 리더십(team leadership)의 개관

- 변하는 패러다임의 인식 및 학습: 패러다임이 바뀐다. 물리학적 기계론에서 생물학적 지각론(知覺論)으로 전환

- 창조경제/융합인재/동반성장 시대의 리더십 개발

- 유머/힐링/셀프/지혜/창발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 섭렵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사례 집중 조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와융합
시대의
리더십

- 리더십의 본질/창조경제란 무엇인가?

-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 학문의 융합시대

- 리더와 관리자, 경영자의 차이점

- 조지프나이의 창조적 리더십

- 리더십 유형의 시대별 초점 변화

- 경영자/중간관리자/신입직원의 리더십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솔선수범하는
실천 리더십

- 솔선수범하는 실천리더십이란?

- 고객과의 관계강화 방법

- 고객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 서비스리더십 구축하는 법

- 서비스 바이러스를 퍼트려라

- 당연한 것을 제때에 실천하라

- 고객의 소리청취방법

- 사례: 삼성전자의 리더지침

3시간

강의, 토의

유머리더십

- 유머가 경쟁력이다

- 유머지수의 개발

- 상황별 유머

- 서양의 유머, 동양의 유머

- 사례연구(동서양)

3시간

강의, 토의

스마트파워
시대의
힐링 리더십

- 채찍으로 이끄는 방법 (hard power)

- 당근으로 이끄는 방법(soft power)

- 이를 아우르는 스마트파워(smart power)

- 상황맥락적인지(contextual intelligence)능력이 뛰어난 리더십

- 개인,조직,국가는 힐링이 필요한 시기

- 미술/음악/웃음치료의 리더십

- 스트레스 관리법/명상의 힘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융합지식시대의
셀프리더십

- MBA시대는 가고 PSM시대가 왔다

- 융합학문의 개관

- 자기개발 리더십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 자기개발을 위한 컴피턴시(competency) 모델

- 개인비전 개발 프로세스 : 시나리오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연습)

- 사례연구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3시간

강의, 토의

소프트파워
시대의
경청과
서번트
리더십

- 피터드러커(Peter Drucker)는『미래경영(Managing for the Future)』에서 지식시대에서는
기업 내에서 상사와 부하의 구분도 없어지며, 지시와 감독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 목계(중국고사, 싸우지 않고 이기는 닭))를 만드는 경청하는 리더

- 하드(HARD)/소프트(SOFT)파워

- 서번트리더십의 개념/이론/특징

- 기존리더십과의 비교

- 사례연구

출처:seri.org

출처:seri.org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3시간

강의, 토의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과
리더십

- 역사란 무엇인가?

- 동서양 리더들의 차이점과 특징

- 리더들의 패러다임변화 연구

- 역사속의 동양/서양간 차이점과 특징

- 미래를 향한 리더십의 지향점

- 공자/징기스칸/나폴레옹 등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대자연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

- 인간과 동물들의 리더십 차이점과 특징

- 자연의 지혜는 자율/모듈화/가변성/잉여/협동이 특징

- 곤충의 습성에서 배우는 리더십

- 사자/호랑이/개미/기러기/늑대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엠파워먼트
(empowerment)
리더십

- 엠파워먼트의 개념, 의의

- 리더십의 비교, 특징 개관

- 임파워먼트와 변혁적 리더십의 연관성

- 권한의 창조적 분배방법

- 권한위임으로 성공한 미국 루스벨트/잭슨 대통령의 사례

3시간

강의, 토의

카리스마
리더십

- 일본3인의 리더십비교(오다 노부나가,토요토미히데요시/도쿠가와이에야스)

- 용장, 덕장의 차이점과 특징

- 동서양의 차이

- 집요/단호함/집중과 몰림/꾸준함/통찰력/색이 바래지 않는 독함

- 사례연구(스티브잡스,히틀러,히딩크 등)

3시간

강의, 토의

복잡계관점에서

창발적
리더십

- 복잡계(complexity theory) 이론이란?

- 창발적 리더십(emergent leadership)이란?

- 관리적/창발적리더십의 차이점과 특징

- 창발적 리더의 역할

- 혼돈(chaos)의 조성

- 과정지향, 동적, 의도적 혼돈의 조성 등 심층 연구

- 끌개(attractor)의 형성

- 양의 피드백(positive feedback) 확산

- 사례연구(세종대왕의 혼돈의 조성)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지혜리더십,
그리고
긍정에너지를
이끌어내는
감성 리더십

- 미래는 지식을 넘어 지혜의 시대

- 지혜는‘제4의 물결’

- 지혜함양을 위한 방법은?

- 지식과 지혜의 차이점 및 특징

-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1단계: 자기 통제 2단계: 조직 內 신뢰 구축 3단계: 개별적 관심과 배려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동서양간 지혜와 지식의 패러다임연구

- 중국3천년 역사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그리스 비극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전통시장 강소상인에게서 배우는 지혜

- 장자에게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 war game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