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교육프로그램

현장실무교육

분임 조(소집단) 활성화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전사원의 TQM적 사고 도입과 올바른 분임활동(소집단활동)

경영체제의 조기 실현 및 정착화를 기하고 기업의 체질개선 및 발전

인간성을 존중하고 생에 보람 있는 명랑한 직장을 만드는데 있음

교육대상

분임조장, 분임조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품질관리
분임조활동 개론

품질이란?

분임조란?

0.5시간

이론

분임조활동의
추진요령

분임조 도입 및 편성

분임조 활동 진행순서

분임조 활동 실시방법

분임조 활동시 고려해야할 점

분임조 진행 유형

분임회의 진행 및 아이디어 도출 방법

분임조 활동의 평가

3시간

이론

분임활동 제반기법

특성요인도

파레토도

그래프

층별

체크시이트

히스토그램

관리도

연관도법

계통도법

8시간

실습

표준화

0.5시간

실습, 발표

분임조활동
Workshop

2시간

실습, 발표

분임조활동
Team Work

2시간

실습, 발표

제안제도 활성화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종업원의 창의, 착상, 고안을 경영에 반영

일에 대한 보람과 안정감, 소속감을 만족시키면서 고부가가치 창출

안전하고 쾌적한 직장분위기 조성으로 보다 원만한 인간관계와 상호 자기계발을 촉진

궁극적으로는 경영이익에 공헌하는 것이 그 목적임

교육대상

관리자, 사원급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제안활동 개론

1시간

이론

제안활동의
시스템운영

제안활동의 기본조직과 기능

제안 추진요소와 구조

제안처리 절차

제안제도 운영

제안 심사 체계와 운영

제안 포상 운영

제안 실시 및 사후관리

1시간

이론

제안 추진실무 기법

제안 심사 운영 실무능력

과제제안과 촉진방법

팀웍제안 활동기법

제안활동 발표대회

제안 계층 교육

VM제안 활동기법

홍보, 진흥행사

제안 전산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

6시간

시범, 실습

개선제안 활성화 방안

제안 활성 항목10

제안 활성화 대응 포인트

제안활동 비젼 플랜

제안활동 추진 성공사례

2시간

이론

아이디어 창출기법
기초훈련

자유연상법

강제연상법

오스본법

1시간

실습

아이디어 창출기법

집단분석적 문제해결 기법

특성열거법ㆍ결점열거법ㆍ희망적 열거법

분석법ㆍ고든법ㆍNM법

개인 분석적 문제해결 기법

체크리스트법ㆍ입출법ㆍ초점법ㆍ형태분석법

5시간

실습, 발표

개선과 제안 강화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21C 핵심사원의 업무개선과 개선제안 모델을 제시합니다

High Performance 업무추진을 위한 현장의 자주관리 방법을 탐색합니다

업무에 대한 현상타파와 창조적 적응능력을 배양 시킵니다

개선제안에 대한 활력발휘와 아이디어 창출능력을 강화 시킵니다

업무추진의 셀프리더십(Self Leadership)발휘와 성취활력을 충전 합니다

교육대상

단위 사업부문의 사원 및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기업경영과
현장의 자주관리

기업경쟁력과 업무혁신

자율경영과 현장의 자주관리

현상타파와 개선제안활동

지식경영과 신지식인

3시간

강의,
Case Study

개선제안활동의 전개

개선제안활동의 기본사상

개선제안활동의 정석

개선제안활동의 성장과정

3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제안활동과
개선의 3요소

일상의 문제와 착안 Point

개선 아이디어와 착상Point

개선의 실시와 착수Point

개선의 수준과 효과파악

4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개선제안을 위한
Idea발상기법

의문의 제기와 발상의 확대

창조성 진단과Feed-Back

대체안법,탈출법,Random Input법,PMI법 실습

5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개선제안
Power Up W/S

Work Process Model Analysis 전개

고객요구와 품질불일치 분석

개선제안 Idea도출 및 정리

개선제안 작성 및 평가

5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실시제안 추진

실시제안의 Key Word

실시제안 제도의 시스템

실시제안의 단계

4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소집단활성화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소집단활동 중요성과 개념을 이해한다

고정관념의 타파와 창조적 현상타파 능력 배양한다

추진사례를 통한 소집단 운영 노하우의 습득 및 전개방향을 습득한다

소집단 문제해결의 STEP 이해와 성공적 추진전략을 모색한다

현장의 문제해결 기법을 체득하여 전파한다

교육대상

대상 사업부문의 소집단활동 리더 및 핵심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소집단활동 기본

소집단활동의 개념 및 기본

2시간

강의

자율경영활동

현장의 자주관리와 소집단 활동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리더,서기,멤버)

소집단 회합진행과 활동계획 수립

소집단활동 리더의 리더십

4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활동 전개 STEP

주제선정 및 활동계획수립

현상파악과 원인분석

목표설정과 대책수립

효과확인 및 표준화

향후계획수립 및 결과정리

4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활동 기법연구 W/S

PMI법,5Why법,DW MOT분석

QC 7가지 도구

Work Process Model Analysis

4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아이디어 발상기법

창의력 진단 및 Feed-Back

수평적 사고 법, 탈출 법, Random Input법, PMI법

6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소집단활동 문제해결

소집단 문제해결 Work shop

과제선정,개선활동,보고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Reflection

4시간

강의,
토론,
Case Study,
Work-Shop

현장관리자 능력향상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주체적인 업무수행과 공장의 원가절감 마인드를 배양하여 공장을 활성화 시키는
실무 노하우를 습득한다

현장관리의 변화 촉진자로서 능력을 갖추게 함은 물론 공장혁신의 탁월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육성한다

선배사원으로서 부하직원을 육성하고 지도하는 스킬을 배양하고 불만처리,
애로사항 등 현장의 고충과 애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대상

현장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21C 환경변화와
트랜드 이해

환경변화에 따른 책임과 역할 이해

변화의 패러다임

관리의 과정 및 개인과 업무

2시간

강의, 토의

부하직원의
동기부여와 리더십

동기부여의 5단계 방법

권한위임을 하는 방법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리더의 자질과 유형

5시간

Work-Shop

불만 갈등처리 기술

효과적인 갈등관리

부하의 불만처리 기술7단계

문제해결의 프레임워크 사용

부하를 위한 목표설정

3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원가절감과
낭비 제거

원가의 기본적 사고와 원가절감의 이해

낭비와 부가가치

낭비발견의 포인트

3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요소별 원가절감과
업무혁신

원가절감을 위한 원가요소별 체크방법

업무개선의 추진

개선 필요점 착안

업무개선 POINT

2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리더의 자기계발과
자기혁신

자기계발의 필요성

성공적인 직장인의 자기관리

리더의 성공적 생활과 자기혁신

3시간

강의, 토의

디지털시대의
변화관리

환경변화의 트랜드 이해

변화관리의 필요성

변화관리의 전개

변화관리의 요소

변화관리의 성공요소

4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임파워링 감독자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21C 감독자의 역할해명과 행동모델을 제시합니다

High Perfomance업무추진을 위한 부하의 행동화 전략을 탐색합니다

업무에 대한 현상타파와 창조적 적응능력을 배양 시킵니다

직업생애에 대한 활력발휘와 변화관리능력을 강화 시킵니다

공장관리의 노하우 및 현업에 바로 활용하는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 갑니다

교육대상

조장, 반장, 직장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감독자의 역할과
자율경영

21C 패러다임

업무의 Performance와 자율경영

일선감독자의 역할과 자격조건

과업성취를 위한 감독자의 행동 /
집단유지를 위한 감독자의 행동

조직의 문제발견과 현상분석

VTR 시청 및 워크숍

4시간

강의,
Case Study,
토론,
VTR시청,
Work-Shop

셀프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감독자의 리더십/리더십 진단

임파워링 리더로서의 역할 인식

참여적 관리와 효율적인 조직재설계

일에 대한 피드백과 동기부여

부하의 욕구불만 처리와 현장의 갈등관리

감독자의 카운슬링 기술

부하의 행동 수정을 위한 Role Play

VTR 시청 및 워크숍

5시간

강의,
Case Study,
토론,
VTR시청,
Work-Shop

사고의 혁신과
아이디어 테크

창조적 진단 / 가치창조와 발상의 전환

창조성의 요소 / 창조의 과정

혁신적 사고의 발휘

Paradigm Shift Process

수평적 사고의 이해와 관점의 전환 워크숍

다면적 사고의 이해와 창조적 의사결정 워크숍

아이디어의 평가와 활용방법

5시간

강의,
Case Study,
토론,
VTR시청,
Work-Shop

효과적인 현장관리

5S와 눈으로 보는 관리

TPM과 설비관리

작업개선과 제안활동

현장문제해결과 소집단활동

5시간

강의,
Case Study,
토론,
VTR시청,
Work-Shop

인생의 변화관리와
커리어 비전

인생의 변화관리

스트레스 관리

시간관리

성취동기

Career Vision설정

5시간

강의,
Case Study,
토론,
VTR시청,
Work-Shop

품질관리 분임 조 리더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리더의 능력개발

목표달성을 위한 리더십 발휘

돌출된 문제를 유연하게 처리하는 능력 향상

문제해결의 다양한 기법 습득 및 활용능력 향상

교육대상

분임조장, 서기 및 리더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품질분임조 활동과
리더의 역할

품질분임조 활동과 리더의 역할

품질분임조 활동 리더십

품질분임조 회합 진행방법

6시간

강의, 실습,
게임, 진단

문제 해결 도구

QC 7가지 기법 활용방법

신QC 7가지 기법 활용방법

8시간

강의, 실습

회합 진행방법 및
문제해결

품질분임조 활동의 단계별 진행요령

5S와 낭비제거

6시간

강의, 실습

현장개선 QC 기법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워크샵 중심으로 교육전개로 체험학습

현장개선의 필요성과 기법활용 능력 배양

다양한 기법활용 사례를 통한 문제별 적절기법 선택

교육대상

현장사원 및 현장 관리감독자(현장개선 관계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품질경영의 기초

품질경영과 현장개선

QC기법의 개요

4시간

강의, 질의응답

QC기법

QC 7가지 기법

신QC 7가지 기법

8시간

강의, 실습

현장개선 5S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5S활동의 중요성 및 기본 추진마인드 고취

5S활동의 단계별 추진방법 이해

눈으로 보는 관리를 통한 안전관리의 중요성 습득

교육대상

현장 관리자 및 감독자(3정5S 도입/추진 기업 전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개론

3정 5S 활동의 개요 및 도입

3정 5S 활동의 효과

  • - 밝게 변한 현장과 안전
  • - 현장개선 실적과 경영성과

6시간

강의, 질의응답

5S 활동의
구체적 추진방법(1)

정리활동 : 층별관리와 발생원 대책

정돈활동 : 청소점검,크린화,3정활동

눈으로 보는 관리활동

7시간

강의, 실습,
발표

5S 활동의
구체적 추진방법(2)

청소: 기능적인 보관과 배제

청결: 눈으로 보는 관리와 표준화

생활화 활동: 규율있는 현장구축

  • - 3정 5S 추진사례 발표

7시간

강의, 실습,
발표

창의력 개발에 의한 제안 활성화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개인과 조직의 창의력 개발을 위한 필수 과정

창의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방법 터득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유연한 사고능력 배양

제안을 통한 문제해결의 흐름을 습득

교육대상

생산 및 지원부문 전사원 대상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개요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안과 문제해결

6시간

강의, 질의응답

아이디어 발상법

창조적 사고, 창조적 생활의 실천

아이디어 만들기, 아이디어 테크

8시간

강의,
질의응답,
실습

아이디어 발상에 의한
창조적 제안

창조적 제안활동

6시간

강의, 실습

세계 속의 한국, 한국인의 이해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의 이해: 한국은 어떤 나라, 그리고 한민족, 한국인은 누구인가?

- 한국 민족의 역사 조명

-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는 한국, 대책은 무엇인가?

- 한국, 한국인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조명한다.

- 분야별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보는 세계 속의 한국

- 역사를 통해본 한국의 미래

- 미래 통일한국을 향한 전략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한국 정치

- 한국의 현대 정치사

- 세계 속의 한국정치

- 국제기관의 정치경쟁력 평가

- 문제점 분석 및 과제도출

- 사례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경제

- 한국경제의 과거

- 한국경제의 현황

- 세계 속의 한국경제

- IMD, S&P, FITCH의 평가분석

- 미래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사회

- 각종지표분석

- 세계 속의 한국 사회 분석

- 역기능과 순기능 분석

- 향후 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문화

- 한국문화의 현주소

- 창조적 산업이란?

- 문화강국의 비전과 전략

- 미래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한국인의
국제적 위상정립을 위한
전략 및 과제

- 한민족, 한국인, 한국의 뿌리는?

- 한국의 세계 속 경제적 위상 조명

- 한국민들의 도덕/질서/국제적 위상

- UN분담금,국제기구 한국인 위상 등

- 중산층 기준 등 한국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는 글로벌 위상 정립을 위한 과제 및 대응책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북한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북한의 시장화정책과 경제상황

- 북한의 정치구조

- 북한의 인권 및 법제도

- 북한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 국가

- 통일, 언제쯤 가능할까

- 전쟁능력은 어느 정도 있는가?

- 지하자원의 규모는?

3시간

강의, 토의

미래의 통일한국

- 한국, 한국인

- 한국의 역사 이해

- 남북한 통일의 과제

- 통일한국의 위상정립, 비전과 전략

- 과제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빅데이터(Big Data), 경영을 바꾸다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매일 전 세계에서 250경 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 현존하는 전 세계 데이터의 90%는 최근 2년 내 생성,
  2020년 경에는 데이터 생성 속도가 2009년의 44배에 달할 전망

- 기업 보유는 데이터의 규모는 매 1.2년마다 두 배씩 증가, 대부분 기업들은 이 중 5%의 데이터만을 활용

- 데이터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 경영을 바꿀 수 있는가?

- 미래 경영은 BIG DATA의 활용여부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 효율적으로 BIG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습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빅데이터 개요

- 정의, 3가지 특징 등 개요

- 잠재가치 추정

- 활용가능한 빅데이터의 원천

- 시사점 및 전망

※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ㆍ저장ㆍ관리ㆍ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
     거대한 크기(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속도(Velocity)의 3가지가 특징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빅데이터
(BIG DATA)의
활용법

- 빅데이터의 활용효용가치

- 빅데이터의 유형정리

- 경영활용의 4단계

- 빅데이터의 경영활용 사례 분석

- 미래전망 및 활용전략

※ 포춘 500대 기업의 90%가 단 기간 내 한 개 이상의 빅데이터 관련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 세계 주요 기업의 25%가 빅데이터 관련 투자를 완료

참조:국민은행

참조:국민은행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을 통한 조직 활성화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혁신하는 환경 속에서 Digital Paradigm변화를 인식, 리더로서의 주도성을 확립

- Digital 창조경제와 융합패러다임의 새로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핵심역량 및 가치와 역할 정립

- 팀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자신과 팀의 개발 포인트를 발견하고 팀의 과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의 착안점 개발

- 팀의 변화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을 구비

-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팀의 일관성 및 시너지효과 창출요인 발굴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속의
개인과 조직

- 현대사회의 paradigm shift 이해

- 개인, 조직, 환경변화

- 개인과 국가

- 현대사회와 개인의 소외

- 동서양의 개인과 조직 변화 이해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창조적 개인과 조직의
형태변화교육

- 현대사회와 개인화

- 자살과 좌절의 심리학

- 개인과 조직의 변화행태

- 창조적 개인, 조직만들기

- 조직의 시너지효과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부동반
한마음대회

- 개인과 부부

- 가족과 조직

- 부부간 커뮤니케이션

- 동서양간 부부의 행태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소외되는 현대인의
공감과소통의교육

- 현대사회와 소외

- 공감과 업무효율

-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

- 공감, 소통, 업무효율성

- 표현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펀(Fun)과 유머의
경쟁력 및 중요성

- 행복을 부르는 힐링유머

- 펀,유머는 리더의 경쟁력

- 유머의 종류, 방법

- 유명인사들의 유머 사례

- 유머를 갖기 위한 훈련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과 창조,
그리고 융합의
“we can do”과정

-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

- 경쟁력과 자신감

- 긍정의 힘, 부정의 힘

- 공동체정신과 시너지효과

- WE CAN DO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직무별·계층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초급, 중급, 고급 관리자별 교육

- 각급별 전문화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기관별 전문가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정책 개발 전문가 과정

- 기관별 상시업무 습득

- 연관, 인접업무 개발

- 해외의 관련 기관 동향

- 정책수립 및 평가지표 작성

5시간

강의, 토론

협상전략과정

- 해당업무관련 대내외 협상

- 이해관계자와의 협상

- 대민관련 협상전략

- 기관별 협상 전략

5시간

강의, 토론

해당 기관별 전문가 육성과정

- 해당기관별 전문가 교육

- 해당 기관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 해당업무 관련, 불확실한 환경 변화 요인 분석, 비전의 수립, 기획 구상의 입안 관련 교육

- 관련 업무의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 해당업무의 표준지표 작성 기초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중견관리자 역량과정

- 업무의 기본능력, 리더십, 인간관계의 중요성

- 관리의 원칙론, 리더십 등

- 기술면에서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방법, 회의의 사회기술 등

- 관리자 기본교육, 실천교육, 경영자 보좌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신입직원교육과정

- 상식적인 매너, 예절교육

- 자기주도형 업무처리능력 향상

- 지시받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 익히기

- 기초적인 전문지식기능을 OFF-JT와OJT와 연동

5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갈등은 지역갈등, 계층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이 주종

- 갈등은 예방, 협상, 조정과정을 통해 해결

- 갈등해소로 인한 개인의 건강, 인간관계 개선, 업무능력 향상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갈등의 이해

- 사회갈등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

-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

- 한국인의 스트레스 측정

- 적극적 청취기술, 바꾸어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3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의
예방과 관리

- 참여적 갈등예방 프로세스

- 한국인의 갈등정도는?

- 협상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 win-lose, win-win 협상의 전략과 기술

3시간

강의, 토론

갈등관리
프로세스 기법
학습

- 조정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프로세스 학습

- 조정의 진행과정, 상황별 조정기법 선택 요령 학습

3시간

강의, 토론

모의학습

- 사회갈등의 유형별 사례연구

- 스트레스 해소법

- 지역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 등

3시간

강의, 토론

국내외 사례
학습

- 국내외 사회적 갈등관리기구

- 국내외 갈등 및 스트레스 예방법 비교

- 갈등해결을 위한 법규의 검토

- 사례비교 및 대안점 모색

3시간

강의, 토론

융합의 시대, 창조적 개인능력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과거 100년은 MBA시대, 향후 100년은 PSA(Professional Science Master)시대

- 새로운 Global Trend에 맞출 수 있는 개인능력 교육 및 Human Capital 축적

- Global Trend는 단일 지식이 아닌, 융합지식(Fusion Knowledge)의 시대이며
  인문과학에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으로 이동

- 미래의 Trend에 맞도록 창조적 융합지식을 쌓기 위한 개인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이 목적

-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는 인재가 글로벌 마케팅에 맞는 상품을 개발, 향후 무한한 경쟁세계에서
  지식 및 지혜 집약적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석을 쌓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경제의 이해
융합적 패러다임 이해

- 창조경제란?

- 인문학과 ICT의 융합 이해

- 해외 선진국의 사례

- 미래의 사례연구

- 왜 융합비즈니스인가?

- 세계적 융합추세 이해

- 산업별 융합비즈니스의 전망

3시간

강의, 토론

창조와 융합의
인재 양성

- 창조와 융합의 글로벌 트렌드

- 창조적 융합 인재의 이해

- 글로벌 기업의 창의적 인재 양성현황

- 선진국 창조경제 산업사례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 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지식과 지혜를
키우는 방안

- 데이터,정보, 지식, 지혜의 상호관계 이해

- 지혜의 시대, 지혜와 지식의 차이점 이해

- 지식, 지혜를 키우는 방안

- 지혜는 발효된 지식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제고

3시간

강의, 토론

ICT시대,
개인 능력개발과
미래전략

- 국내외 ICT의 현황

- 한국기업의 특화전략

- ICT TREND 전망

- 인재의 미래 TREND

- PSM시대의 대비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선진국의 기본, 부패방지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국제투명성기구의 발표내용(세계45위) 평가

- 선진국의 반부패제도 평가

- 한국(정부, 공기업, 기업 등)의 반부패제도 평가

-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향후 전망과 반부패 대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부패란 무엇인가

- 부패의 이해

- 후진국의 평가

- 선진국의 평가

- 국제투명성기구(TI), CPI, OECD의 평가

3시간

강의 및 토론

국제투명성기구의 평가
(TI의 CPI 평가)

- 평가요소

- 한국의 현황 및 트렌드

- 개선할 사항

- 향후 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부패와 성장률관계

- 선진국의 부패 통계

- 선진국의 제도 벤치마킹

- 한국적 방지시스템 구축 제안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 교육

- 한국정부의 사례

- 공기업의 사례

- 대기업의 사례

- 해외의 사례

- 국내외의 추세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행을 위한 양극화해소와 동반성장론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경제의 현황 및 문제점

- 동반성장 관련 정책패러다임의 변화 추세

- 남북, 빈부, 학력차이 등 한국사회의 양극화의 이해

- 양극화해소를 위한 방안 도출

- 대기업, 중소기업간 양극화

-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방성장의 효과 및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양극화 현상의 이해

- 분야별 양극화 현상의 이해

- global trend 연구

- 한국의 trend 연구

- 양극화 현상의 트렌드(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

- 양극화 해소방안과 가능성 진단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반성장론 이해

- 해외기업, 국제기관의 동향

- 약자/강자,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해

- 사회적 양극화 현황 이해

- 향후 바람직한 방안 및 정책적 전략도출국내외 사례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1)

- 지속가능경영이란?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현장혁신전략

- 가치창조를 위한 전략

- 해외, 국내의 사례교육 및 과제도출

- 지속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2)

-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글로벌리더의 역할과 책임

-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어

- 미래 전략을 위한 방향제사 및 실행방안 모색

3시간

강의 및 토론

한국적 지속성장과
동반성장론 사례

- 한국적 지속가능성장모델

- 한국적 동반 성장 모델

- 지속가능성장과 동반성장의 관계

- 사례 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기법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란?

-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Dream Society의 이해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설정

- 스토리텔링의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미래의 스토리텔링 관련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의 역사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3시간

강의 및 토론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스토리텔링의 특성이해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Dream Society 이해

-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 이야기와 이야기꾼을 위한 시장

- 힘든 일에서 힘든 재미로-기업에서 부족으로

- 애정 어린 가족주식회사 -그리고 새로 운 여가시간

- 범세계적 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3시간

강의 및 토론

핵심 스토리제작 및
가이드라인 설정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 핵심 인물 설정 요령 및 스토리텔링을 위한 논리 구조 설계 가이드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연구

- 판타지를 주입한 브랜드 시뮬레이션

- 국내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삼성전자 등)

- 애플 등 해외사례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메시지 디자인 전략

- 브랜드가치 전달 사례연구

- 성공적인 활용전략

3시간

강의 및 토론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 에서 발췌한 스토리텔링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1.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실제적이며 확실한 연결고리다.
  2. 기본 줄거리나 플롯을 유지하라.
  3.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4. 복잡한 메시지는 피하라.
  5. '훌륭한'캐릭터는 그저'좋은'스토리와 훌륭한 스토리를 구분 짓는다.
  6.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7. 브랜드 스토리의 시간범위(time horizon)가 브랜드의 특징 및 성격과 연결되어야 한다.
  8. 모든 스토리는 재미있어야 한다.
  9.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지만 특징이나 성격을 전달하기도 한다.
  10. 대부분의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은 중요한 요소지만 브랜딩에서는 갈등을 확실하게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인생2막, 이렇게 준비하라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100세 시대 도래로 고령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 현재까지 논의되는 고령사회는 보살핌(care)의 대상인 노인층이 많아지는 ‘늙어가는(aging) 사회’라는 이미지에 기초, 점진적으로 빨라지는 퇴직의 이해와 마음의 준비

- 선진국의 경우, 30대부터 퇴직을 준비, 우리도 준비하는 자세 필요

- 취미, 직업, 직장, 금융상품의 이해

- 퇴직관련 국내 및 글로벌 동향 이해

- 퇴직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한 조건 이해

- 기업의 재직자들에게는 회사의 신뢰성을 강화시켜 직원들에게는 사기 증진, 퇴직자들에게는 상실감을 최소화를 돕고, 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

교육대상

퇴직을 준비하는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고용시장의
변화추이 이해

- 고용시장의 현황 및 변화전망

- 산업별, 지역별 고용시장 변화추이

- 고용 없는 성장

- 글로벌 고용시장의 전망

2 ~ 3시간

강의, 토론

부동산,
금융보험상품 이해

- 부동산시장의 이해

- 보험, 신탁상품 소개

- 부동산투자 이해와 전망

- 부동산 시장의 불황지속과 영향

- 시사점 및 대책

2 ~ 3시간

강의, 토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및
전략수립

- 청년/장년/노년기 건강관리

- 생애주기별 재산관리

- 퇴직 후 건강관리 요령

- 퇴직 후 재산관리 요령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 후
재산지키기 및
창업 준비 요령

- 퇴직 후 사업실패 및 재산 지키기 요령

- 사업관련 투자요령

- 퇴직 후 창업정보

- 사례 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자창업성공 전략 및
사례분석

- 기업자체의 재취업주선(Outplacement)교육을 통한 재취업 전략

- 경총, 한국노총의 노사공동재취업센터 사례

- 각 기관, 기업 사례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리더십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리더십의 본질 파악

-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리더가 지녀야할 리더십 학습

- 미래의 리더십, 즉 공유하는 리더십(shared leadership), 파트너십(partnership), 팀 리더십(team leadership)의 개관

- 변하는 패러다임의 인식 및 학습: 패러다임이 바뀐다. 물리학적 기계론에서 생물학적 지각론(知覺論)으로 전환

- 창조경제/융합인재/동반성장 시대의 리더십 개발

- 유머/힐링/셀프/지혜/창발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 섭렵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사례 집중 조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와융합
시대의
리더십

- 리더십의 본질/창조경제란 무엇인가?

-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 학문의 융합시대

- 리더와 관리자, 경영자의 차이점

- 조지프나이의 창조적 리더십

- 리더십 유형의 시대별 초점 변화

- 경영자/중간관리자/신입직원의 리더십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솔선수범하는
실천 리더십

- 솔선수범하는 실천리더십이란?

- 고객과의 관계강화 방법

- 고객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 서비스리더십 구축하는 법

- 서비스 바이러스를 퍼트려라

- 당연한 것을 제때에 실천하라

- 고객의 소리청취방법

- 사례: 삼성전자의 리더지침

3시간

강의, 토의

유머리더십

- 유머가 경쟁력이다

- 유머지수의 개발

- 상황별 유머

- 서양의 유머, 동양의 유머

- 사례연구(동서양)

3시간

강의, 토의

스마트파워
시대의
힐링 리더십

- 채찍으로 이끄는 방법 (hard power)

- 당근으로 이끄는 방법(soft power)

- 이를 아우르는 스마트파워(smart power)

- 상황맥락적인지(contextual intelligence)능력이 뛰어난 리더십

- 개인,조직,국가는 힐링이 필요한 시기

- 미술/음악/웃음치료의 리더십

- 스트레스 관리법/명상의 힘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융합지식시대의
셀프리더십

- MBA시대는 가고 PSM시대가 왔다

- 융합학문의 개관

- 자기개발 리더십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 자기개발을 위한 컴피턴시(competency) 모델

- 개인비전 개발 프로세스 : 시나리오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연습)

- 사례연구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3시간

강의, 토의

소프트파워
시대의
경청과
서번트
리더십

- 피터드러커(Peter Drucker)는『미래경영(Managing for the Future)』에서 지식시대에서는
기업 내에서 상사와 부하의 구분도 없어지며, 지시와 감독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 목계(중국고사, 싸우지 않고 이기는 닭))를 만드는 경청하는 리더

- 하드(HARD)/소프트(SOFT)파워

- 서번트리더십의 개념/이론/특징

- 기존리더십과의 비교

- 사례연구

출처:seri.org

출처:seri.org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3시간

강의, 토의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과
리더십

- 역사란 무엇인가?

- 동서양 리더들의 차이점과 특징

- 리더들의 패러다임변화 연구

- 역사속의 동양/서양간 차이점과 특징

- 미래를 향한 리더십의 지향점

- 공자/징기스칸/나폴레옹 등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대자연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

- 인간과 동물들의 리더십 차이점과 특징

- 자연의 지혜는 자율/모듈화/가변성/잉여/협동이 특징

- 곤충의 습성에서 배우는 리더십

- 사자/호랑이/개미/기러기/늑대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엠파워먼트
(empowerment)
리더십

- 엠파워먼트의 개념, 의의

- 리더십의 비교, 특징 개관

- 임파워먼트와 변혁적 리더십의 연관성

- 권한의 창조적 분배방법

- 권한위임으로 성공한 미국 루스벨트/잭슨 대통령의 사례

3시간

강의, 토의

카리스마
리더십

- 일본3인의 리더십비교(오다 노부나가,토요토미히데요시/도쿠가와이에야스)

- 용장, 덕장의 차이점과 특징

- 동서양의 차이

- 집요/단호함/집중과 몰림/꾸준함/통찰력/색이 바래지 않는 독함

- 사례연구(스티브잡스,히틀러,히딩크 등)

3시간

강의, 토의

복잡계관점에서

창발적
리더십

- 복잡계(complexity theory) 이론이란?

- 창발적 리더십(emergent leadership)이란?

- 관리적/창발적리더십의 차이점과 특징

- 창발적 리더의 역할

- 혼돈(chaos)의 조성

- 과정지향, 동적, 의도적 혼돈의 조성 등 심층 연구

- 끌개(attractor)의 형성

- 양의 피드백(positive feedback) 확산

- 사례연구(세종대왕의 혼돈의 조성)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지혜리더십,
그리고
긍정에너지를
이끌어내는
감성 리더십

- 미래는 지식을 넘어 지혜의 시대

- 지혜는‘제4의 물결’

- 지혜함양을 위한 방법은?

- 지식과 지혜의 차이점 및 특징

-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1단계: 자기 통제 2단계: 조직 內 신뢰 구축 3단계: 개별적 관심과 배려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동서양간 지혜와 지식의 패러다임연구

- 중국3천년 역사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그리스 비극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전통시장 강소상인에게서 배우는 지혜

- 장자에게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 war game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