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교육프로그램

공기업교육 및 진단컨설팅

공기업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공기업의 역할과 이해

- 공기업인의 근무 자세

- 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점 이해

- 공기업의 경영전략

- 퇴직 후 인생2막에 대한 대비 전략

- 공기업의 paradigm shift 와 미래전략 positioning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국내외
경제동향과
전망

- 세계경제의 현황 및 전망

- 국내경제의 현황 및 전망

- 경찰이 알아야할 경제상식

- 산업별 현황 및 전망

- 향후 대책 및 경제위기관리전략

3시간

강의, 토론

공기업의
역할과 이해

- 공기업이란?

- 정부와 공기업간 관계

- 공기업과 민간기업간 관계

- 자랑스런 공기업인은?

3시간

강의, 토론

공기업의 분류

- 소관 부처별 분류

- 중앙, 지방공기업

- 공기업, 준정부기관 이해

3시간

강의, 토론

한국 공기업의 현황

- 기관의 경영목표

- 경영진단

- 부채현황 등

3시간

강의, 토론

해외공기업 경영의 사례

- 해외의 공기업 현황

- 해외 선진국 공기업의 역사

- 경영사례 및 시사점

3시간

강의, 토론

해당공기업의 현황과
미래경영전략

- 해당 공기업 연구

- 현재의 좌표

- 미래 과제와 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 우리들만의 이야기(미혼 및 기혼)

- 남성을 위한 성이야기

- 최고경영자를 위한 성이야기

- 아름다운 실버의 이야기

-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3시간

강의, 토론

공기업 경영진단 및 평가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국가 및 지자체 공기업 경영 진단

- 경영 및 실적보고서 작성

- 공기업 예비 평가

교육대상

임원 및 진단 평가업무 관련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해당공기업의 업무진단

- 업무의 정밀 진단

- 목표설정

- 업무 Target의 적정성 진단

- check list 작성

5시간

강의, 토론

해당공기업의 현황진단

- 부채현황

- 조직 및 인원 현황

- 업무의 적정성 진단

5시간

강의, 토론

각종지적사항 및
조치사항 파악 및
대안마련

- 국회 지적사항

- 부처의 지적사항

- 감사원 지적사항 등 검토

5시간

강의, 토론

경영평가요소진단

- 과거 평가자료 study

- 평가요소 정리, 분석, 평가

- 당해년도 정리, 분석, 평가

- 타기관과 비교분석

5시간

강의, 토론

향후 전략수립(담당자)

- 보완서류 작성

- 지적사항 재점검

- 타기관과 비교분석

8시간

강의, 토론

향후 전략수립(임원)

- 전체적인 프로세스 확인

- 보완서류작성 및 확인

- 작종지적사항 재확인

- check list 확인

8시간

강의, 토론

결론도출(담당핵심직원, 담당임원)

- check list 재확인

- 실적보고서 제출

- 기타 미비사항 확인

5시간

강의, 토론

<컨실리움 컨설팅의 공기관 자문범위>

  1. 공기업을 경영 진단을 실시합니다.
  2. 전현직 평가위원들이 매년 실시되는 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보고서를 작성 및 컨설팅 해드립니다.
  3. 전현직 평가위원들이 공기업 평가전에 review하고 comment, 보완 해드립니다.
  4. 공기업 임직원 교육을 실시합니다.

<공기업 분류기준>

  1.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공운법) 제6조에 의해 매 회계연도 개시 후 1개월 내에 이루어지는 절차로서,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운영의 투명성 제고 및 책임경영체제 구축을 위해 공운법에 의한 각종 규율을 받음
    • 1) 공기업ㆍ준정부기관으로 지정시에는 ① 경영평가 ② 이사회 등 임원의 임면과 ③ 예산편성 등 경영지침에 대해 공운법을 적용
    • 2)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시에는 공운법에 의해 경영공시, 고객만족도 조사 등 최소한의 규제만을 받게 됨
  2. 2013년기준 총 295개 기관이 공운법에 따른 관리 대상으로 확정(2012년말 기준 288개에 비해 7개 증가)

<지방공기업>

  1. 행정안전부의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산하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3년마다 조직진단을 실시
  2. 지방공기업은 지자체나 지방공기업에서 매 주기마다 외부 전문기관용역을 통해 조직진단을 실시하기에는 재정적인 어려움이 많으며, 자체적으로 실시하기에는 기초적인 지식조차 확보하기 어려워 진단주기대로 시행하기 어려운 상황
  3. 행안부 경영개선권고 등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용역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실정이기 때문에 행안부에서 요구하는 주기적인 조직진단과 지방공기업의 경영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공기업담당공무원과 지방공기업의 해당업무담당자는 조직진단에 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

<지방공기업의 분류>

지방공기업: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의 복리증진을 목적으로 직접·간접으로 경영하는 사업 중 지방공기업법의 적용을 받는 사업

지방공기업의 형태 :

  • - 직접경영사업(지방직영기업)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사업수행을 위해 공기업특별회계를 설치, 일반회계와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회계를 운영하는 형태로 조직·인력은 자치단체 소속임(상수도, 하수도, 공영개발, 지역개발기금 등)
  • - 간접경영사업(지방공사·공단) 지방자치단체가 50%이상 출자한 독립법인으로 자치단체와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종사자의 신분은 민간인임
  • - 제3섹타 (주식회사 또는 재단법인) 지방자치단체가 자본금 또는 재산의 50%미만을 출자, 자치단체 이외의 자와 함께 설립한 상법상의 주식회사 또는 민법상 재단법인을 말하며 지방공기업법의 적용대상이 아님

지방공기업의 특징

  • - 경영(설립) 주체 : 지방자치단체 (특수법인)
  • - 사업영역 :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공익사업으로서 기업성이 있는 사업
  • - 경영원칙 : 공익성과 기업성의 조화, 독립채산 원칙
  • - 예산회계 : 기업회계기준에 의한 복식예산, 회계운영
  • - 재원조달 : 수익자 부담원칙
  • - 관리책임 : 지방직영기업은 "관리자 지정", 지방공사공단은 "사장" 또는 "이사장"

지방공기업법 적용 대상사업

① 의무적용사업(지방공기업법시행령이 정하는 일정규모 이상)

  • - 상수도사업(마을상수도사업 제외) : 1일 생산능력 1만5천톤 이상
  • - 공업용 수도사업 : 1일생산능력 1만톤 이상
  • - 궤도사업(도시철도사업포함) : 보유차량 50대 이상
  • - 자동차운송사업 : 보유차량 30대 이상
  • - 지방도로사업 : 도로관리연장 50km이상 또는 유료터널. 교량 3개소 이상
  • - 하수도사업 : 1일 처리능력 1만 5천톤 이상
  • - 주택사업 : 주택관리 연면적 또는 주택건설면적 10만㎡이상
  • - 토지개발사업 : 조성면적 10만㎡이상

② 임의적용사업

경상경비의 50% 이상 충당 가능한 아래사업을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공단이 경영하는 경우 조례로 공기업 적용가능

  • - 민간인의 경영참여가 어려운 사업으로 주민복리증진 기여, 지역경제 활성화나 지역개발촉진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사업
  • - 의무적용 대상사업 중 당연 적용사업 기준에 미달하는 사업
  • - 체육시설의 설치 ·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체육시설업
  • - 관광진흥법에 따른 관광사업(여행업 및 카지노업 제외)

<평가관련 사항>

  1.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이 달성한 연도별 경영실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에 상응하는 보상을 실시하고 차기의 경영계획에 반영시키는 일련의 환류과정(feed back)
  2.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주요한 목적은 지방공기업이 달성하여야 할 목표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미리 지표로 설정해 주고, 사후에 이 기준과 실적을 비교·분석·평가하여 보상을 실시하거나 책임을 추궁하는 등의 사후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지방공기업의 경영개선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지방자치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제고
  3. 지방공기업법은 '69. 1. 29. 법률 제2101호로 제정되었고, 3차개정('92.12. 8.)에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제도가 도입되어 '93년부터 시행
  4. 지방공기업법 6차 개정('02.3.25.)과 동법시행령 개정('02.6.19)으로 경영평가가 대폭 강화
    • - 지방직영기업(상수도, 하수도)과 도시철도공사, 도시개발공사, 기타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시설공단, 기타공단과 같은 지방공사 · 공단(다만, 직영기업은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의 심의결과를 토대로 행정안전부장관이 선정하며, 사업실적이 없는 지방공사 · 공단의 경우는 제외)
    •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매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나, 직영기업의 경우는 2012년까지는 격년제로 평가함(단, 광역상수도는 매년 평가)
    • - 행정안전부장관은 매년 2월 말일까지 경영평가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통보: 행정안전부는 경영평가 지표 및 지표별 평가 방법이 수록된 경영평가편람을 평가대상 사업연도 개시 전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지방공기업 대표자에게 통보하여야 함(단, 보완지표는 평가연도 3월 말까지 통보)
    • - 경영평가는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가 종료된 때부터 실시하고, 공사 · 공단에 대한 경영평가는 회계감사 종료 후 4월 이내에 완료하여야 함 - 경영평가기관은 경영평가의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당해 지방공기업이 제출한 경영실적보고서, 결산보고서, 회계감사보고서 및 기타 증빙서류에 대한 검토와 현장 확인을 토대로 평가를 실시
    • - 경영평가지표는 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되고, 각 부문 내에서 세부평가지표는 평가대상 사업별로 매년 개선 보완
    • - 가중치의 합계는 100점으로 하고, 정량지표와 정성지표의 가중치 비중은 사업내용별 특성을 반영하여 매년 적정하게 배분
    • - 행정안전부에서는 경영평가 결과 도출된 문제점 중 특정 기업에 해당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기업별로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고, 공통적인 발전과제에 대해서는 연도별 지방공기업 업무추진계획에 반영
    • - 경영평가결과 부실기업의 관리자에 대하여는 신분상 불이익을 받도록 하고, 우수기업 종사자에 대하여는 포상, 인사상 특전 또는 인센티브 상여금 지급
    • - 경영평가등급 부여 :『가, 나, 다, 라, 마』 5개 등급
    • - 결정방법: 행정안전부에 설치된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에서 경영평가 등급을 심의한 후 행정안전부장관이 결정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통보
    • - 성과급 차등 지급: 행정안전부는 경영평가등급에 따라 성과급 지급률 범위 부여
    • - 지방자치단체는 경영평가 등급별 지급률 범위내에서 자체 지급기준에 따라 최종 지급률 결정
    • - 기타 제도개선, 예산의 우선지원, 포상, 승진ㆍ승급 등 인사상 특전부여 및 징계처분 등

※ 경영진단의 근거

  • - 지방공기업법 제78조의2
  • -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70조 내지 제75조

※ 경영진단대상 확정 시기

※ 경영진단 대상 선정

  • - 3년 이상 계속하여 당기순손실이 발생한 지방공기업
  • - 특별한 사유없이 전년도에 비하여 영업수익이 현저하게 감소한 지방공기업
  • - 경영여건상 사업규모의 축소, 법인의 청산, 민영화 등 경영구조개편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

※ 방공기업

  • -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지방공기업, 경영목표설정이 비합리적인 지방공기업, 인력 및 조직관리가 비효율적인 지방공기업, 재무구조가 불건전한 지방공기업, 기타 행정안전부장관이 경영진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방공기업

※ 경영진단 결과조치

  • - 경영진단에 따른 경영개선명령 당해 지방공기업의 임직원에 대한 감봉·해임 등 사업규모 축소·조직개편 및 인력조정, 법인의 청산 및 민영화, 기타 경영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 * 경영개선 명령을 받은 지방자치단체의 장, 공사의 사장 또는 공단의 이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이에 응하여야 함
세계 속의 한국, 한국인의 이해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의 이해: 한국은 어떤 나라, 그리고 한민족, 한국인은 누구인가?

- 한국 민족의 역사 조명

-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는 한국, 대책은 무엇인가?

- 한국, 한국인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조명한다.

- 분야별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보는 세계 속의 한국

- 역사를 통해본 한국의 미래

- 미래 통일한국을 향한 전략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한국 정치

- 한국의 현대 정치사

- 세계 속의 한국정치

- 국제기관의 정치경쟁력 평가

- 문제점 분석 및 과제도출

- 사례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경제

- 한국경제의 과거

- 한국경제의 현황

- 세계 속의 한국경제

- IMD, S&P, FITCH의 평가분석

- 미래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사회

- 각종지표분석

- 세계 속의 한국 사회 분석

- 역기능과 순기능 분석

- 향후 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문화

- 한국문화의 현주소

- 창조적 산업이란?

- 문화강국의 비전과 전략

- 미래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한국인의
국제적 위상정립을 위한
전략 및 과제

- 한민족, 한국인, 한국의 뿌리는?

- 한국의 세계 속 경제적 위상 조명

- 한국민들의 도덕/질서/국제적 위상

- UN분담금,국제기구 한국인 위상 등

- 중산층 기준 등 한국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는 글로벌 위상 정립을 위한 과제 및 대응책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북한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북한의 시장화정책과 경제상황

- 북한의 정치구조

- 북한의 인권 및 법제도

- 북한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 국가

- 통일, 언제쯤 가능할까

- 전쟁능력은 어느 정도 있는가?

- 지하자원의 규모는?

3시간

강의, 토의

미래의 통일한국

- 한국, 한국인

- 한국의 역사 이해

- 남북한 통일의 과제

- 통일한국의 위상정립, 비전과 전략

- 과제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빅데이터(Big Data), 경영을 바꾸다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매일 전 세계에서 250경 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 현존하는 전 세계 데이터의 90%는 최근 2년 내 생성,
  2020년 경에는 데이터 생성 속도가 2009년의 44배에 달할 전망

- 기업 보유는 데이터의 규모는 매 1.2년마다 두 배씩 증가, 대부분 기업들은 이 중 5%의 데이터만을 활용

- 데이터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 경영을 바꿀 수 있는가?

- 미래 경영은 BIG DATA의 활용여부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 효율적으로 BIG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습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빅데이터 개요

- 정의, 3가지 특징 등 개요

- 잠재가치 추정

- 활용가능한 빅데이터의 원천

- 시사점 및 전망

※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ㆍ저장ㆍ관리ㆍ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
     거대한 크기(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속도(Velocity)의 3가지가 특징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빅데이터
(BIG DATA)의
활용법

- 빅데이터의 활용효용가치

- 빅데이터의 유형정리

- 경영활용의 4단계

- 빅데이터의 경영활용 사례 분석

- 미래전망 및 활용전략

※ 포춘 500대 기업의 90%가 단 기간 내 한 개 이상의 빅데이터 관련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 세계 주요 기업의 25%가 빅데이터 관련 투자를 완료

참조:국민은행

참조:국민은행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을 통한 조직 활성화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혁신하는 환경 속에서 Digital Paradigm변화를 인식, 리더로서의 주도성을 확립

- Digital 창조경제와 융합패러다임의 새로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핵심역량 및 가치와 역할 정립

- 팀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자신과 팀의 개발 포인트를 발견하고 팀의 과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의 착안점 개발

- 팀의 변화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을 구비

-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팀의 일관성 및 시너지효과 창출요인 발굴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속의
개인과 조직

- 현대사회의 paradigm shift 이해

- 개인, 조직, 환경변화

- 개인과 국가

- 현대사회와 개인의 소외

- 동서양의 개인과 조직 변화 이해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창조적 개인과 조직의
형태변화교육

- 현대사회와 개인화

- 자살과 좌절의 심리학

- 개인과 조직의 변화행태

- 창조적 개인, 조직만들기

- 조직의 시너지효과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부동반
한마음대회

- 개인과 부부

- 가족과 조직

- 부부간 커뮤니케이션

- 동서양간 부부의 행태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소외되는 현대인의
공감과소통의교육

- 현대사회와 소외

- 공감과 업무효율

-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

- 공감, 소통, 업무효율성

- 표현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펀(Fun)과 유머의
경쟁력 및 중요성

- 행복을 부르는 힐링유머

- 펀,유머는 리더의 경쟁력

- 유머의 종류, 방법

- 유명인사들의 유머 사례

- 유머를 갖기 위한 훈련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과 창조,
그리고 융합의
“we can do”과정

-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

- 경쟁력과 자신감

- 긍정의 힘, 부정의 힘

- 공동체정신과 시너지효과

- WE CAN DO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직무별·계층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초급, 중급, 고급 관리자별 교육

- 각급별 전문화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기관별 전문가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정책 개발 전문가 과정

- 기관별 상시업무 습득

- 연관, 인접업무 개발

- 해외의 관련 기관 동향

- 정책수립 및 평가지표 작성

5시간

강의, 토론

협상전략과정

- 해당업무관련 대내외 협상

- 이해관계자와의 협상

- 대민관련 협상전략

- 기관별 협상 전략

5시간

강의, 토론

해당 기관별 전문가 육성과정

- 해당기관별 전문가 교육

- 해당 기관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 해당업무 관련, 불확실한 환경 변화 요인 분석, 비전의 수립, 기획 구상의 입안 관련 교육

- 관련 업무의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 해당업무의 표준지표 작성 기초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중견관리자 역량과정

- 업무의 기본능력, 리더십, 인간관계의 중요성

- 관리의 원칙론, 리더십 등

- 기술면에서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방법, 회의의 사회기술 등

- 관리자 기본교육, 실천교육, 경영자 보좌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신입직원교육과정

- 상식적인 매너, 예절교육

- 자기주도형 업무처리능력 향상

- 지시받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 익히기

- 기초적인 전문지식기능을 OFF-JT와OJT와 연동

5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갈등은 지역갈등, 계층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이 주종

- 갈등은 예방, 협상, 조정과정을 통해 해결

- 갈등해소로 인한 개인의 건강, 인간관계 개선, 업무능력 향상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갈등의 이해

- 사회갈등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

-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

- 한국인의 스트레스 측정

- 적극적 청취기술, 바꾸어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3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의
예방과 관리

- 참여적 갈등예방 프로세스

- 한국인의 갈등정도는?

- 협상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 win-lose, win-win 협상의 전략과 기술

3시간

강의, 토론

갈등관리
프로세스 기법
학습

- 조정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프로세스 학습

- 조정의 진행과정, 상황별 조정기법 선택 요령 학습

3시간

강의, 토론

모의학습

- 사회갈등의 유형별 사례연구

- 스트레스 해소법

- 지역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 등

3시간

강의, 토론

국내외 사례
학습

- 국내외 사회적 갈등관리기구

- 국내외 갈등 및 스트레스 예방법 비교

- 갈등해결을 위한 법규의 검토

- 사례비교 및 대안점 모색

3시간

강의, 토론

융합의 시대, 창조적 개인능력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과거 100년은 MBA시대, 향후 100년은 PSA(Professional Science Master)시대

- 새로운 Global Trend에 맞출 수 있는 개인능력 교육 및 Human Capital 축적

- Global Trend는 단일 지식이 아닌, 융합지식(Fusion Knowledge)의 시대이며
  인문과학에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으로 이동

- 미래의 Trend에 맞도록 창조적 융합지식을 쌓기 위한 개인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이 목적

-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는 인재가 글로벌 마케팅에 맞는 상품을 개발, 향후 무한한 경쟁세계에서
  지식 및 지혜 집약적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석을 쌓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경제의 이해
융합적 패러다임 이해

- 창조경제란?

- 인문학과 ICT의 융합 이해

- 해외 선진국의 사례

- 미래의 사례연구

- 왜 융합비즈니스인가?

- 세계적 융합추세 이해

- 산업별 융합비즈니스의 전망

3시간

강의, 토론

창조와 융합의
인재 양성

- 창조와 융합의 글로벌 트렌드

- 창조적 융합 인재의 이해

- 글로벌 기업의 창의적 인재 양성현황

- 선진국 창조경제 산업사례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 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지식과 지혜를
키우는 방안

- 데이터,정보, 지식, 지혜의 상호관계 이해

- 지혜의 시대, 지혜와 지식의 차이점 이해

- 지식, 지혜를 키우는 방안

- 지혜는 발효된 지식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제고

3시간

강의, 토론

ICT시대,
개인 능력개발과
미래전략

- 국내외 ICT의 현황

- 한국기업의 특화전략

- ICT TREND 전망

- 인재의 미래 TREND

- PSM시대의 대비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선진국의 기본, 부패방지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국제투명성기구의 발표내용(세계45위) 평가

- 선진국의 반부패제도 평가

- 한국(정부, 공기업, 기업 등)의 반부패제도 평가

-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향후 전망과 반부패 대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부패란 무엇인가

- 부패의 이해

- 후진국의 평가

- 선진국의 평가

- 국제투명성기구(TI), CPI, OECD의 평가

3시간

강의 및 토론

국제투명성기구의 평가
(TI의 CPI 평가)

- 평가요소

- 한국의 현황 및 트렌드

- 개선할 사항

- 향후 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부패와 성장률관계

- 선진국의 부패 통계

- 선진국의 제도 벤치마킹

- 한국적 방지시스템 구축 제안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 교육

- 한국정부의 사례

- 공기업의 사례

- 대기업의 사례

- 해외의 사례

- 국내외의 추세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행을 위한 양극화해소와 동반성장론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경제의 현황 및 문제점

- 동반성장 관련 정책패러다임의 변화 추세

- 남북, 빈부, 학력차이 등 한국사회의 양극화의 이해

- 양극화해소를 위한 방안 도출

- 대기업, 중소기업간 양극화

-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방성장의 효과 및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양극화 현상의 이해

- 분야별 양극화 현상의 이해

- global trend 연구

- 한국의 trend 연구

- 양극화 현상의 트렌드(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

- 양극화 해소방안과 가능성 진단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반성장론 이해

- 해외기업, 국제기관의 동향

- 약자/강자,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해

- 사회적 양극화 현황 이해

- 향후 바람직한 방안 및 정책적 전략도출국내외 사례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1)

- 지속가능경영이란?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현장혁신전략

- 가치창조를 위한 전략

- 해외, 국내의 사례교육 및 과제도출

- 지속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2)

-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글로벌리더의 역할과 책임

-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어

- 미래 전략을 위한 방향제사 및 실행방안 모색

3시간

강의 및 토론

한국적 지속성장과
동반성장론 사례

- 한국적 지속가능성장모델

- 한국적 동반 성장 모델

- 지속가능성장과 동반성장의 관계

- 사례 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기법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란?

-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Dream Society의 이해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설정

- 스토리텔링의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미래의 스토리텔링 관련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의 역사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3시간

강의 및 토론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스토리텔링의 특성이해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Dream Society 이해

-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 이야기와 이야기꾼을 위한 시장

- 힘든 일에서 힘든 재미로-기업에서 부족으로

- 애정 어린 가족주식회사 -그리고 새로 운 여가시간

- 범세계적 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3시간

강의 및 토론

핵심 스토리제작 및
가이드라인 설정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 핵심 인물 설정 요령 및 스토리텔링을 위한 논리 구조 설계 가이드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연구

- 판타지를 주입한 브랜드 시뮬레이션

- 국내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삼성전자 등)

- 애플 등 해외사례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메시지 디자인 전략

- 브랜드가치 전달 사례연구

- 성공적인 활용전략

3시간

강의 및 토론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 에서 발췌한 스토리텔링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1.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실제적이며 확실한 연결고리다.
  2. 기본 줄거리나 플롯을 유지하라.
  3.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4. 복잡한 메시지는 피하라.
  5. '훌륭한'캐릭터는 그저'좋은'스토리와 훌륭한 스토리를 구분 짓는다.
  6.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7. 브랜드 스토리의 시간범위(time horizon)가 브랜드의 특징 및 성격과 연결되어야 한다.
  8. 모든 스토리는 재미있어야 한다.
  9.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지만 특징이나 성격을 전달하기도 한다.
  10. 대부분의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은 중요한 요소지만 브랜딩에서는 갈등을 확실하게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인생2막, 이렇게 준비하라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100세 시대 도래로 고령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 현재까지 논의되는 고령사회는 보살핌(care)의 대상인 노인층이 많아지는 ‘늙어가는(aging) 사회’라는 이미지에 기초, 점진적으로 빨라지는 퇴직의 이해와 마음의 준비

- 선진국의 경우, 30대부터 퇴직을 준비, 우리도 준비하는 자세 필요

- 취미, 직업, 직장, 금융상품의 이해

- 퇴직관련 국내 및 글로벌 동향 이해

- 퇴직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한 조건 이해

- 기업의 재직자들에게는 회사의 신뢰성을 강화시켜 직원들에게는 사기 증진, 퇴직자들에게는 상실감을 최소화를 돕고, 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

교육대상

퇴직을 준비하는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고용시장의
변화추이 이해

- 고용시장의 현황 및 변화전망

- 산업별, 지역별 고용시장 변화추이

- 고용 없는 성장

- 글로벌 고용시장의 전망

2 ~ 3시간

강의, 토론

부동산,
금융보험상품 이해

- 부동산시장의 이해

- 보험, 신탁상품 소개

- 부동산투자 이해와 전망

- 부동산 시장의 불황지속과 영향

- 시사점 및 대책

2 ~ 3시간

강의, 토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및
전략수립

- 청년/장년/노년기 건강관리

- 생애주기별 재산관리

- 퇴직 후 건강관리 요령

- 퇴직 후 재산관리 요령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 후
재산지키기 및
창업 준비 요령

- 퇴직 후 사업실패 및 재산 지키기 요령

- 사업관련 투자요령

- 퇴직 후 창업정보

- 사례 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자창업성공 전략 및
사례분석

- 기업자체의 재취업주선(Outplacement)교육을 통한 재취업 전략

- 경총, 한국노총의 노사공동재취업센터 사례

- 각 기관, 기업 사례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리더십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리더십의 본질 파악

-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리더가 지녀야할 리더십 학습

- 미래의 리더십, 즉 공유하는 리더십(shared leadership), 파트너십(partnership), 팀 리더십(team leadership)의 개관

- 변하는 패러다임의 인식 및 학습: 패러다임이 바뀐다. 물리학적 기계론에서 생물학적 지각론(知覺論)으로 전환

- 창조경제/융합인재/동반성장 시대의 리더십 개발

- 유머/힐링/셀프/지혜/창발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 섭렵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사례 집중 조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와융합
시대의
리더십

- 리더십의 본질/창조경제란 무엇인가?

-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 학문의 융합시대

- 리더와 관리자, 경영자의 차이점

- 조지프나이의 창조적 리더십

- 리더십 유형의 시대별 초점 변화

- 경영자/중간관리자/신입직원의 리더십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솔선수범하는
실천 리더십

- 솔선수범하는 실천리더십이란?

- 고객과의 관계강화 방법

- 고객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 서비스리더십 구축하는 법

- 서비스 바이러스를 퍼트려라

- 당연한 것을 제때에 실천하라

- 고객의 소리청취방법

- 사례: 삼성전자의 리더지침

3시간

강의, 토의

유머리더십

- 유머가 경쟁력이다

- 유머지수의 개발

- 상황별 유머

- 서양의 유머, 동양의 유머

- 사례연구(동서양)

3시간

강의, 토의

스마트파워
시대의
힐링 리더십

- 채찍으로 이끄는 방법 (hard power)

- 당근으로 이끄는 방법(soft power)

- 이를 아우르는 스마트파워(smart power)

- 상황맥락적인지(contextual intelligence)능력이 뛰어난 리더십

- 개인,조직,국가는 힐링이 필요한 시기

- 미술/음악/웃음치료의 리더십

- 스트레스 관리법/명상의 힘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융합지식시대의
셀프리더십

- MBA시대는 가고 PSM시대가 왔다

- 융합학문의 개관

- 자기개발 리더십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 자기개발을 위한 컴피턴시(competency) 모델

- 개인비전 개발 프로세스 : 시나리오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연습)

- 사례연구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3시간

강의, 토의

소프트파워
시대의
경청과
서번트
리더십

- 피터드러커(Peter Drucker)는『미래경영(Managing for the Future)』에서 지식시대에서는
기업 내에서 상사와 부하의 구분도 없어지며, 지시와 감독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 목계(중국고사, 싸우지 않고 이기는 닭))를 만드는 경청하는 리더

- 하드(HARD)/소프트(SOFT)파워

- 서번트리더십의 개념/이론/특징

- 기존리더십과의 비교

- 사례연구

출처:seri.org

출처:seri.org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3시간

강의, 토의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과
리더십

- 역사란 무엇인가?

- 동서양 리더들의 차이점과 특징

- 리더들의 패러다임변화 연구

- 역사속의 동양/서양간 차이점과 특징

- 미래를 향한 리더십의 지향점

- 공자/징기스칸/나폴레옹 등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대자연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

- 인간과 동물들의 리더십 차이점과 특징

- 자연의 지혜는 자율/모듈화/가변성/잉여/협동이 특징

- 곤충의 습성에서 배우는 리더십

- 사자/호랑이/개미/기러기/늑대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엠파워먼트
(empowerment)
리더십

- 엠파워먼트의 개념, 의의

- 리더십의 비교, 특징 개관

- 임파워먼트와 변혁적 리더십의 연관성

- 권한의 창조적 분배방법

- 권한위임으로 성공한 미국 루스벨트/잭슨 대통령의 사례

3시간

강의, 토의

카리스마
리더십

- 일본3인의 리더십비교(오다 노부나가,토요토미히데요시/도쿠가와이에야스)

- 용장, 덕장의 차이점과 특징

- 동서양의 차이

- 집요/단호함/집중과 몰림/꾸준함/통찰력/색이 바래지 않는 독함

- 사례연구(스티브잡스,히틀러,히딩크 등)

3시간

강의, 토의

복잡계관점에서

창발적
리더십

- 복잡계(complexity theory) 이론이란?

- 창발적 리더십(emergent leadership)이란?

- 관리적/창발적리더십의 차이점과 특징

- 창발적 리더의 역할

- 혼돈(chaos)의 조성

- 과정지향, 동적, 의도적 혼돈의 조성 등 심층 연구

- 끌개(attractor)의 형성

- 양의 피드백(positive feedback) 확산

- 사례연구(세종대왕의 혼돈의 조성)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지혜리더십,
그리고
긍정에너지를
이끌어내는
감성 리더십

- 미래는 지식을 넘어 지혜의 시대

- 지혜는‘제4의 물결’

- 지혜함양을 위한 방법은?

- 지식과 지혜의 차이점 및 특징

-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1단계: 자기 통제 2단계: 조직 內 신뢰 구축 3단계: 개별적 관심과 배려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동서양간 지혜와 지식의 패러다임연구

- 중국3천년 역사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그리스 비극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전통시장 강소상인에게서 배우는 지혜

- 장자에게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 war game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